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敎學相長-학년별 맞춤형 프로젝트 중심 학습

저는 중국 소주한국학교에서 근무하는 영어교사입니다. 재외학교에 오기 전에 재외학교 학생들은 해당 지역 언어와 영어를 잘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직접 와서 현실을 보니 아이들이 해당 지역 언어구사는 잘 하는 편이나 영어 구사 능력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이곳은 중국이고 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언어는 학문, 과목이 아니라 교양 또는 인문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어는 살아있고 일상 속에 녹아들지 못하면 쉽게 습득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생명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중국에서 영어는 중국어, 한국어 다음 순서일 수도 있고 상대적으로 습득하기 어려운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우리 아이들이 영어와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했고 우리 학교 실정에 맞는 학년별 맞춤형 영어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학년별 맞춤형 프로젝트 중심 활동을 계획했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학년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고 유의미적인 학습과 습득이 가능한 언어 습득 방법을 찾았습니다. 수업 시간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그 경험치가 우리 아이들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재외학교 선생님들과 아이들에게 유의미한 언어 학습 및 습득을 위한 학년별 맞춤형 프로젝트 중심 활동을 공유하겠습니다.

하나. 학년별 맞춤형 프로젝트 중심 활동(어휘사전과 번역서 만들기)

중국 소주한국학교에는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지닌 아이들이 있습니다. 중국학교, 외국학교, 한국학교 출신이 섞여있어 한국어, 중국어, 영어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년별 맞춤형 프로젝트 중심 활동으로 중학교에서는 8학년이 중국에 있는 재외한국학교 특성에 맞게 주제별 실생활 단어를 한국어, 중국어, 영어로 정리하여 유의미하고 실용적인 3개 국어 어휘사전을 만들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11학년 중점으로 진로와 연계한 전공서적 번역 동아리 ‘譯紙思知(역지사지)’를 만들어 심리학, 산업공학 전공 영어 원서를 중국어와 한국어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최소 1년에서 2년 동안 진행될 학년별 맞춤형 프로젝트 중심 활동으로 중학교 활동이 고등학교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둘. 학습자 중심 블렌디드 러닝(학교+가정)

중국 소주한국학교는 대다수의 아이들이 거주하는 지역과 차로 1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통학 버스를 타고 귀가하기 때문에 방과 후 활동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수업 시간에 그룹 활동을 하다가 수업이 끝나면 활동을 끝내지 못하고 다음 시간으로 넘어가다 보니 활동학습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끝내지 못한 활동을 당일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온라인 협동학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가정에서 교사의 개입 없이 아이들 스스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선택하여 그날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고 영어책을 윤독하면서 온라인 학습과 또래학습을 통해서 영어 사용에 친숙해지고 있습니다.

셋. 너도 하냐? 나도 할 수 있다!(1인 2발표)

수업 시간에 아이들의 표정은 정말 다양합니다. 기대에 찬, 두려움에 찬 얼굴들을 보면 어느 표정을 따라가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학습 내용에 질문을 하면 발표 기회는 학습에 기대에 찬 아이들이 차지합니다. 모든 아이들의 발표를 통해서 ‘우리 모두 다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교과서에 나오는 단원별 주제를 가지고 개별 발표와 조별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각 학년별로 학습자 수준에 맞게 영어 학습에 어려운 학년은 조별 발표를 먼저하고 발표에 자신감을 준 후 개별 발표를 진했습니다. 수행평가가 아닌 발표 능력 향상과 진로 탐색 및 올바른 역사의식 함양을 위해서 11학년은 진로 연계 주제(생명공학, 경제, 예술)를 8학년은 역사 관련 주제(일제강제동원피해사실, 대한민국임시정부 이동 발자취, 위안부피해사실, 광주민주화운동과 미얀마민주화운동 비교)를 영어로 발표했고 내용을 녹화하여 영상을 교류 중인 중국학교와 공유할 예정입니다. 우리 아이 모두가 개인, 조별 발표를 통해서 의사소통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개별 발표

진로 연계 조별 발표

학습자 중심 온라인 협동학습

전공서적 번역 작업

이 강 현 소주한국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