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 온라인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교실 들여다보기

  >  교실 들여다보기 >  창의과학탐구반 (중등) 활동 소개

창의과학탐구반 (중등) 활동 소개

씨앗! 코로나-19로 이동하기 어려운 겨울방학, 학교에서 방과후 활동

- 2021년 1월, 겨울방학에도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여전히 이동하기 어려운 사정이라, 학교는 방과후 활동을 더 활성화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것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 과학교사로서 오랜 고민은 학생들이 과학에 쉽게 흥미를 느끼고 과학을 생활 속에서 경험하게 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특히 해외라는 특수성으로 제한이 많은 상황 속에서, 요즘 세대는 경험하지 못한, 도시 학생이라 해보지 못했던 활동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싹! 멈출 수 없는 호기심~ 겨울방학 후 학기 중에도 계속

- 적정기술에 적용되는 기술, 과학적 원리와 사례들을 공부하고, 직접 주변 환경의 문제점을 찾아 적정기술을 개발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토론, 사업계획서 작성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자 했습니다.
- 창의력에 대한 고찰과 골드버그 장치 제작, 3D 모델링의 기초 과정을 학습하여 3D프린터로 제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교과지식 암기 및 강의식 수업에 지친 학생, 여러 가지 원리에 대해 궁금한 학생, 과학과 친해지고 방학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은 학생을 모아, 물로켓 발사, 새집달기, 전통놀이, 텃밭 가꾸기, 토기 굽기, PET뗏목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에서 과학적 원리를 탐구하고자 했습니다.
- 강좌의 특징은 교사는 창의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 학생들은 토의, 토론, 발표 등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 교사의 어린 시절 시골의 꼬마 과학자 같은 경험을 나누고 싶어, 다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상상만 했던, 해보고 싶은 다양한 것을 시도해 보자고 격려하며 진행했습니다.
- 학생은 내가 이루어 냈다는 성취감을 맛보며 겨울방학과 1학기 중에 1기, 2기를 마치고 이제는 여름방학이라는 다음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열매!! 창의 융합형 인재로 자라기를~

- 학생들의 적극적인 토의와 토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및 말하기 능력이 신장되었습니다. 수줍고, 자신감 없고, 표현도 서툴렀던 학생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합니다.
-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이 신장되었습니다. 함께 만들고, 잡아주고, 기다려주고, 의견을 나누며 점점 우리에 대해 알아 갔습니다.
- 사물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기를 바랍니다.

강의계획서(겨울방학)

나무로 만든 새집 달기

PET 물로켓 발사

종이그릇에 라면 끓이기, 토기 굽기

재활용 PET뗏목 만들기(2L 물병, 끈)

PET뗏목 타고 강 건너기

옥수수 모종(LED배양기 수경 재배)

텃밭 가꾸기(옥수수, 토마토, 호박, 케일 등)

정 하 균 상해한국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