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10일(일) 이소고대강당(요코하마 소재)에서 '제1회 수도권 1도 3현 중고생 K-POP 커버 댄스 대회'가 열린다. 본 행사는 일본청소년들이 좋아하는 K-POP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한국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일본 중・고등학교에서 한국어채택교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이번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호응이 좋으면 내년부터는 일본 전국으로 확대하여 개최할 예정이다.
참가 대상은 일본 수도권 1도(도쿄) 3현(가나가와,지바, 사이타마) 지역의 중・고등학교 학생이며, 예선과 본선을 나누어 대회를 개최한다. 예선은 동영상을 통한 간접 경연이다. 본선은 예선 진출자를 대상으로 이소고대강당에서 개최된다. 본선에 진출한 댄스 팀의 경연 발표 시간은 7분 이내이고, 댄스 발표 전에 자유주제로 한국어로 1분 이내로 발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일본 수도권에 있는 많은 중・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4개 교육원이 협력하여 관할 지역 학교에 우편으로 홍보물을 제작하여 발송하였고,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유튜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본 행사는 주일본 대한민국대사관 주최이고 가나가와한국종합교육원이 주관하는 행사이다. 일본 수도권 지역의 3개 교육원(도쿄한국교육원, 지바한국교육원, 사이타마한국교육원)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정부 해외교육기관인 한국교육원의 브랜드 홍보 및 이미지 상승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교육원은 한국어를 채택하고 있는 학교의 학생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보다 많은 학교에서 한국어를 채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지원책을 마련하여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다.
이 상 엽 가나가와한국종합교육원/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