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포털 온라인소식지 Vol 9

본문 바로가기

한국학교 학생 이야기

북경한국국제학교,
중국을 만나다

박연진 북경한국국제학교 학생
글로내컬 리포터 3기

학기 중 굉장히 중요한 그리고 힘든 중간고사를 끝낸 학생들은 과연 무엇을 할까? 북경한국국제학교는 중간고사라는 큰 일정이 끝나면 힘든 학생들을 위해 많은 행사들을 준비한다. 특히나 외국에 있다는 특성을 고려해 학교는 학생들이 언어로 자신의 재능을 뽐낼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주는데, 바로 5월에 있는 영어 페스티벌과 중국 문화 예술제이다. 이때 학생들은 자신의 재능을 뽐내기 위해 조를 결성하고 합을 맞춰간다. 열심히 준비한 학생들은 치열한 예선을 통과한 후 강당에 모여 본선을 치르게 된다. 오늘 나는 글로내컬 리포터로서 중국 북경에 있는 학교가 진행하는 중국 관련 페스티벌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페스티벌 공지가 나오기 전부터 축제를 기다리면서 조를 결성하고 연습을 시작한다. 학생들은 우선 학년별로 모여 서로의 발표를 본 후 그중 우수한 친구들은 강당에 모여 있는 전교생 앞에서 발표를 한다. 그렇게 준비한 발표와 여러 공연들은 5월 29일 수요일 중국의 수도, 북경에 있는 북경한국국제학교에서 중국 문화 예술제라는 축제에서 발표되었다. 중국의 수도 북경에 살고 있는 학생들이니만큼 중국어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된다. 전 주에 이루어진 영어 페스티벌의 열기가 가시기도 전에 개최된 중국 문화 예술제는 뜨거운 분위기 속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중국 문화 예술제는 학생들이 발표, UCC 등으로 자신의 재능을 보여줄 수 있는 무대가 되었다.

중국 문화 예술제는 현수막 제작부터 발표까지 학생들의 참여를 많이 불러일으켰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보여주었고, 많은 학생들은 환호했다. 행사는 MC들의 인사와 국민의례로 문을 열었다. MC를 맡은 7학년 학생들의 중국어 실력도 많은 학생들을 놀라게 했다. 축제의 개막 이후 12학년 학생들의 프레젠테이션으로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었는데, 이는 현재 사회적으로 굉장히 문제가 되고 있는 새로운 피싱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후에는 가족의 사랑에 대해 다룬 감동적인 UCC도 보았다.

이뿐만 아니라 김종국의 한 남자의 중국어 버전, 서예, 공포영화 등 많은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끊임없이 나왔다. 학생들은 행사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서 행사를 보았고, 행사는 아쉬움을 남기고 끝이 났다.

중국 문화 예술제에서 수상한 두 학생을 인터뷰하였다.

중국어 페스티벌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심적으로 생각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 파트너랑 같이 준비하다 보니 파트너와 합을 맞춰나가면서 준비하는 걸 가장 중심적으로 생각했어요.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파트너끼리 합이 안 맞으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행사 당일까지 저희는 끊임없이 연습을 했고, 그래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저는 발표를 할 때 청중들의 관심사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고 그에 따라서 가치 있는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제에 따라서 청중들의 흥미와 집중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회적 이슈로 주제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해결 방안들을 찾아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던 거 같습니다.

중국어 페스티벌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 역시 주제 선정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많은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신선한 주제를 골라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주제 고르는 단계에서 시간을 가장 많이 소모했어요. 저와 파트너는 여러 토의 끝에 가장 최선인 주제를 골랐고, 평소 저의 관심 분야와 비슷했기 때문에 재미있게 무대를 준비할 수 있었어요.

- 영어 프레젠테이션 대회와 마찬가지로 중국어 프레젠테이션 대회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중국어로 발표를 진행해야 됩니다. 하지만 학생들마다 중국어 수준이 다르다 보니 어려운 단어 혹은 문장들을 사용했다가 발표의 주제 혹은 핵심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을까봐 많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중국 고시(古诗)를 쉬운 단어들로 대체하는 과정이 필요했는데, 저는 이 과정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중국어 페스티벌을 통해서 무엇을 느꼈나요?

- 파트너와의 합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 번 깨닫게 됐어요. 파트너와 합을 맞추면서 열심히 준비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서 뿌듯하기도 했어요.

- 이번 중국어 프레젠테이션은 저에게 단순히 발표가 아닌 청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발표 도중 청중들의 반응을 살피며 학생들이 저희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저도 더욱 자신감을 얻었고 덕분에 성공적이게 발표를 마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과정은 저의 중국어 능력뿐만 아니라 제가 평소 관심 있던 주제를 깊게 탐구하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저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행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장기를 뽐낼 수 있는 자리가 되어주고, 언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 자리를 빌려 좋은 기회를 마련해 준 학교 선생님들과 또 열심히 준비한 학생들, 그리고 행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준 도와준 방송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내년에도 재미있고 유익한 행사가 있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이전

다음

재외교육기관포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