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포털 온라인소식지 Vol 9

본문 바로가기

한국학교 교원 이야기

이음교육으로 엮은 유치원 교육과정 : 필리핀한국국제학교에서 배움의 첫 단추

김화영 필리핀한국국제학교 교사

유치원 교육은 아이들에게 세상과 연결되는 첫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다.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배움의 여정을 시작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유치원은 초중등학교와 달리 정해진 교과서가 없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필리핀한국국제학교에서의 도전과 기획

한국의 유치원은 누리과정 운영비 지원으로 많은 유아들이 다양한 교육 경험을 쌓고 있다. 그러나 필리핀한국국제학교와 같은 재외한국학교는 운영 사정과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같은 수준의 만족도를 제공하기 어렵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교직원 및 학부모와 긴밀히 소통하며 인적 네트워크와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유치원의 교육 행사를 기획하고 연구했다.

이음교육의 의미와 설계

이음교육은 아이들이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스스로 세상과 연결되어 배움을 확장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는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유아-교사, 유아-초등학생, 유아-중고등학생, 유아-가족(사회), 유아-한국 간의 학습 전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했다. 또한 가정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유아들이 가정과 유치원에서의 배움을 연결하여 일상 속에서 활용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연구와 기획: 교육 행사와 교육과정의 연계

"배움이 항상 즐거울 수는 없을까?"라는 질문은 내가 필리핀한국국제학교에서 교육 행사를 기획하며 늘 고민하는 부분이다. 이음교육의 철학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행사를 기획하고 이를 우리 유치원만의 특별한 교과서로 만들었다.

병아리튼튼체력장

동화나라여행

형 누나 그림책

아빠랑 놀자!

학부모 재능나눔

우리동네 산책

알뜰나눔장터

관계맺기

충북안전교육체험관

현장체험학습

교재개발

소통 이야기

※ 더 많은 행사 및 활동 모습은 필리핀한국국제학교병설유치원 누리집 교육앨범에서 볼 수 있음

구분 이음 교육과정 및 행사 교육적 효과
유아-유아 협력과
의사소통 증진
< 다 함께 노는 날 >
‣ 오늘은 내가 주인공: 특별한 생일파티
‣ 동화ㆍ동요ㆍ동시 발표회
‣ 자전거 운전면허시험
‣ 병아리 튼튼 체력장
‣ 나만의 도자기 컵 만들기 등
‣ 신체, 정서, 사회성, 인지 발달 등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
‣ 아이들이 서로 배움을 나누고 협력하는 경험을
통해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소양을 키움
유아-교사의 협력 수업 ‣ 전이활동 시간을 활용한 전통놀이
‣ 꼬마 선생님과 함께하는 유치원의 하루
‣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 형성
국립 어린이 청소년 도서관 연계
<책 읽어주세요 : 노란 앞치마>
‣ 교장선생님과 함께하는 동화나라 여행
‣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 제공
유아-초등 이음교육 ‣ 1학년 교실 방문
‣ 어린이날 행사 연계
‣ 초등 교사 협력 : 병아리 교실
‣ 다양한 한글 수놀이 교재 개발 등
‣ 학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춘 맞춤형
수업 진행, 초등교사와의 협력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초등학교로의
자연스러운 준비와 기대감을 높임
유아-중고등 봉사 활동 < 동생들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날 >
‣ 형, 누나 그림책 읽어주는 날
‣ 유치원 복도 놀이터에서 같이 놀까?
‣필리핀한국국제학교만의 특별한 인적 네트워크와
물적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정 완성
유아-가족 유아-사회
참여형 행사
<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
‣ 아빠랑 놀자! 물놀이
‣ 엄마랑 놀자! 시네마 요리활동
‣ KISP 알뜰나눔장터(시장경제놀이)
‣ KISP 한마음 운동회
‣ 우리 동네 산책(숨은 글자&표지판 찾기) 등
‣ 학부모가 자녀의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지원함으로써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치원과 학부모 간의 상호 협력과 신뢰감 및 유대감 형성
‣ 학부모 재능나눔(프로듀서)
‣ 현장체험학습(도전! 피자마스터)
‣ 다양한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 마련
유아-한국 이음교육 < ZOOM으로 만나서 놀~자! >
‣ 부산사동병설유치원과 관계맺기 활동
‣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모두가 특별하고 소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됨
< ZOOM 쌍방향 소통 & 언택트 수업 >
‣ 서울현대미술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충북안전교육체험관
‣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나주박물관 등
‣ 유아들이 보다 더 넓고 다양한 세상을 경험하며 자신이 속한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하며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었음
함께 만들어가는 배움 교육과정

이음교육을 실제 수업과 행사에 적용한 결과 유아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었다.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해졌고 교사와의 소통이 원활해졌으며 학부모들 또한 자녀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가 높아졌다. 특히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배운 내용을 초등학교에서도 잘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으며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유치원 아이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공부 스트레스를 잠시 내려놓고 마음의 여유를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라고 말한다. 한 학부모님은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이렇게 다양한 것을 배우고 있다는 걸 알게 되어 놀랐습니다. 하루 일과를 매일 SNS 소통방으로 전달해 주셔서 집에서도 아이와 이야기 나누며 칭찬할 수 있어 정말 고맙습니다.” 라고 말씀해 주셨다. 나는 필리핀한국국제학교병설유치원 유아들이 다양한 행사와 놀이를 통해 배움의 첫 단추를 즐겁게 채울 수 있었으면 한다.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유아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배운 것을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와 연결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시작점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나는 유치원 교사로서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느끼며 앞으로도 필리핀한국국제학교에서 이음교육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단순히 만족스러운 유치원이 아니라 모두가 매우 만족할 수 있는 유치원으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다.

이전

다음

재외교육기관포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