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포털 온라인소식지 Vol 9

본문 바로가기

한국학교 교원 이야기

“내가 사는 필리핀, 나와 이웃” : 우리 동네 탐험을 통한 창의적 표현 수업

김수정 필리핀한국국제학교 교사

“내가 사는 필리핀, 나와 이웃” 수업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발달수준의 3~4세 유아들이 모두 참여하여 창의적인 표상을 경험할 수 있는 유의미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 수업은 필리핀한국국제학교 혼합연령 학급을 맡고 있는 교사의 고민과 성찰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 표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재외한국학교 혼합연령 담임교사의 고민과 성찰

2020년 3월부터 현장에 적용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라, 유아교사들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필리핀은 한국과 비교했을 때 누리과정 교재교구들의 조달이 쉽지 않기 때문에 ‘만들어가는 유아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심도 깊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본 수업에 대한 교사의 고민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놀이를 통한 유의미한 배움의 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가?

둘째, 혼합연령 및 다양한 언어 발달 수준을 가진 유아들이 모두 유의미한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셋째, 어떤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를 활용할 것인가?

교사는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교실관찰을 통한 분석을 통해 유아들이 맥킨리힐 인근 견학의 사전경험을 활용해 이를 놀이중심교육과정에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해당 학급은 다국적의 3-4세 유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아의 발화 속 한국어, 영어, 따갈로그어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이에 교사는 연령 및 언어 발달 수준을 분석하고, 각자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급 환경과 수업 방법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고민하였습니다. 교사는 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선정하여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학습 자료를 준비하고, 이를 통해 교육 목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수업의 목표 : 이러한 고민을 반영하여 기획한 수업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호기심과 탐구능력 증진 : 유아들이 자신과 가족이 살고 있는 동네에 대해 탐구하고, 그에 대한 관심을 확장하여 놀이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2. 의사소통 능력 향상 :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서로 나누는 과정을 통해 듣기, 말하기, 쓰기(표상하기) 등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3. 예술적 표현 : 여러 가지 미술 재료를 활용하여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이나 우리 동네의 가게를 창의적으로 표현합니다.

활동전개

[동기 유발]

오솔길 노래, 하늘에서 바라본
우리가 사는 곳
(대집단)

[활동 1]

땅에서 바라본 우리가 사는 곳
(대집단)

[활동 2]

조물조물 우리 동네 꾸미기
(소집단)

[마무리]

활동결과 공유 평가 및
이야기나누기

동기 유발의 과정 : 하늘에서 바라본 우리가 사는 곳

수업의 첫 단계는 유아들이 직접 개사한 ‘오솔길 노래’를 부르며 시작됩니다. 어린이들은 사전경험을 회상하며 학교 옆 바나나 나무, 슈퍼 근처에 항상 앉아있는 고양이를 가사에 넣었습니다. 위성영상을 통해 교사는 하늘에서 바라본 우리 동네의 모습을 보여주며 유아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에 대해 호기심을 느끼도록 유도했습니다. 이 과정은 유아들이 자신이 살아가는 지역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고,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활동 1: 땅에서 바라본 우리가 사는 곳

땅에서 바라본 동네의 모습은 유아들과 교사가 함께 제작한 시각자료를 통해 유아들에게 제공됩니다. 이 자료들은 단순히 지리적 정보를 넘어서, 지역 사회의 살아있는 모습을 유아들에게 전달하려는 교사의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유아들은 이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동네의 모습과 새로운 시각을 비교하며,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혀갑니다.

활동 2: 조물조물 우리 동네 꾸미기, 경험 재구성 및 창의적 표현활동

소집단으로 나뉘어 ‘우리 동네 꾸미기’ 디오라마 활동이 진행됩니다. 이 활동은 유아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 내가 사는 동네를 구체화할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미술 재료를 통해 표현된 유아들의 창의적 상상은, 단순한 작품을 넘어서 자신만의 꿈과 희망을 담은 표현이 되었습니다. 공동제작 디오라마는 유아들의 놀이에 활용되었습니다.

교수학습 자료와 에듀테크 활용

지상 촬영 시각자료와 ‘우리 동네 둘러보기’ 체험은 유아들이 배운 내용을 실제로 경험하며 학습의 일관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에듀테크 도구인 구글어스 및 애니메이트 드로잉 도구는 유아들의 창의적 표현을 한층 더 풍부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수업평가 및 연계활동

해당 주에 ‘우리 동네 둘러보기’ 체험이 진행되어 유아들이 배운 것을 활용하여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번 수업은 유아들이 자신과 필리핀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교사의 고민과 성찰이 담긴 수업을 통해 재외한국학교 유아들이 더욱 성장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시각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전

다음

재외교육기관포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