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포털 온라인소식지 Vol 10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원 행사 스케치

히로시마한국교육원 행사 스케치

최원범 히로시마한국교육원 원장

제12회 히로시마현 고교생 한국어 말하기대회 개최

히로시마한국교육원에서는 지난 9월 7일(토) 히로시마현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대회를 개최하였다.

올해 대회는 12회 대회로 11개교 27명 학생이 참여하여 그동안 배운 한국어 실력을 마음껏 뽐내는 시간이 되었다. 말하기대회는 주히로시마대한민국총영사관을 비롯하여 히로시마현교육위원회, 히로시마민단지방본부, 히로시마일한친선협회, 한국관광공사후쿠오카지사의 후원을 받고 있으며, 제주항공에서 항공권을 협찬받고 있다.

이날 대회에서 가장 우수한 실력을 발휘한 학생은 히로시마현립미나미고등학교 2학년 미야자키 이츠키 학생로, ‘무궁화’라는 주제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 미야자키 이츠키 학생은 한국 대학으로의 진학을 계획하고 있으며, 해외 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 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개회사(원장)

특별상 수상자(미야자키 이츠키)

올해는 그동안 코로나로 중단되었던 음식 교류회(부침개, 떡볶이, 수육, 김치 등)를 재개하여 대회가 끝난 후 한국 음식 교류회도 개최하여 참가 학생, 학부모, 내빈들이 함께 교류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한국 음식 교류회

한국 음식 교류회

교육원에서는 고교생 말하기대회 이외에도 일한친선협회, 히로시마민단본부와의 공동 주관으로 지난 11월 4일(월) 제19회 한일 스피치 콘테스트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준비반 운영으로 한국 유학 활성화

히로시마한국교육원에서는 올해부터 히로시마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준비반을 새롭게 시작하였다.

교육원에서는 한국 유학 활성화를 위하여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준비반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준비반에서는 단순한 한국어 능력 시험 준비에서 벗어나 한국 유학 설명회, 서류 작성 및 번역, 장학금 제도 안내 등 한국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준비반 운영으로 현지 학생 중에서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합격하는 학생이 늘었으며, 한국 유학에 대한 관심도 예전보다 많이 높아졌다.

한국어능력시험 준비반 개강식

한국 현지 유학생 초청 유학 설명회

한국 유학 설명회는 한국 대학에 유학 중인 히로시마 현지 대학생을 초청하여 한국 유학에 필요한 것들과 장학금 제도, 한국 유학의 장점 등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듣는 기회를 마련하여 한국 유학생 유치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지역대학과 연계한 유학 안내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참여한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찾아가는 유학 설명회

국내 대학 온라인 유학 설명회

이외에도 교육원에서는 현지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한국 유학에 대한 안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원에 국내 대학 관련 자료를 비치하여 원하는 학생들이 수시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내 대학 관계자와의 연결과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과의 연계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