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포털 온라인소식지 Vol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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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교 교원 이야기

재외 한국학교 초등학교 1학년도 ‘디지털 AI 수업’ 할 수 있어요!

최복경 무석한국학교 교사

요즘 가장 ‘핫(HOT)’교육 키워드를 뽑으라고 하면 바로 ‘디지털 교육과 AI’일 것이다! 재외 한국학교에서도 이러한 교육 흐름에 발맞춰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 능력과 AI 활용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재외에서의 디지털 교육은 쉽지만은 않다. 왜냐하면, 한국보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거나 끊기는 경우가 많고 디지털 환경 구축도 더딘 편이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말이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 학생들이 많아 한글 타자 입력부터 난관에 부딪힐 때가 있다.

하지만 어렵다고 포기할 수는 없는 법! 재외 한국학교만의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대신한다!’라는 마음으로 초등 1학년 학생들과 함께 즐겁게 배우는 디지털 AI 수업을 진행하였다!

무석한국학교 1학년 하트반의
디지털 AI 프로젝트
“귀여운 동물들을 지켜줘!”

첫 번째 S.T.E.P :
하트반의 컴퓨터 기초 교육 [창체 연계]

귀여운 동물들을 지키기 위한 첫 시간으로는 디지털 AI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 1학년 학생들과 함께 컴퓨터의 하드웨어 명칭 알기부터 타자 연습까지 차근차근 공부하였다.

첫 번째 컴퓨터 기초 교육 시간에는 컴퓨터의 본체, 모니터, 자판, 마우스의 명칭을 익혔다. 컴퓨터의 기본적인 명칭을 익힌 후에는 컴퓨터 본체 전원을 켜는 법을 배우고 오른쪽, 왼쪽 마우스의 의미, 스크롤의 의미를 익혔다.

두 번째 시간에는 한컴 타자 연습을 했다. 1학년 학생은 한글 공부를 하는 중이기 때문에 한컴 타자를 연습하면서 한글 연습도 저절로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또한, 한컴 타자를 연습하면서 자연스럽게 백스페이스 키, 엔터 키 등을 함께 학습하였다. 이후에 한컴 타자 연습은 컴퓨터실에 오면 기본적으로 10분씩 이상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계속된 반복 학습을 통해서 1학년 학생들의 한글 실력도 업그레이드시키고 디지털 교육의 기초인 타자 실력도 점차 늘려갈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S.T.E.P :
하트반의 에듀테크 소양 교육 [창체 연계]

에듀테크 소양 교육 시간에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띵커벨’ 퀴즈 프로그램으로 복습하고 AI 드로잉 프로그램인  ‘오토 드로우’를 사용하였다. 1학년 학생들이기 때문에 아주 쉬운 단계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디지털과 AI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첫 번째 에듀테크 소양 교육 시간에는 학생들과  ‘띵커벨’ 사이트 접속하는 것부터 연습한다. 아직 한글과 타자 연습 그리고 컴퓨터 사용이 미숙한 1학년이다 보니 계속된 반복 학습이 필요하다. ‘띵커벨 퀴즈’에 접속하는 것을 배우면 제일 간단한 O, X 퀴즈부터 선택형 퀴즈까지 다양한 것을 접해본다. 많은 반복을 통해 하트반 친구들은 컴퓨터실에서 여러 번 ‘띵커벨’ 퀴즈를 풀어서 이제는 아주 익숙해졌다.

두 번째 에듀테크 소양 교육 시간에는  ‘오토 드로우’를 사용하는 연습을 하였다. AI 펜으로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리고 AI가 완성해준 그림을 선택하는 연습을 하였다. 추가로 텍스트 입력, 기본 도형 입력 방법, 지우개 사용법, 전 단계로 되돌리는 방법 등도 익혔다. 또한, 재외 한국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그림 작품에 텍스트를 적을 때 한국어, 영어, 중국어도 모두 적을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S.T.E.P :
하트반의 환경 교육 [통합교과 연계]

통합교과 ‘약속’ 교과서와 연계하여 환경 교육 및 멸종위기 동물을 지키는 수업을 하였다. 먼저, 교과서와 각종 영상을 통하여 환경을 지킬 방법에 대해 후  ‘띵커벨’ 로 복습을 한다. ‘띵커벨’ 복습 퀴즈 마지막에 동물 관련 퀴즈를 넣어서 멸종동물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장치도 추가하여 넣는다. 다음 활동으로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영상 자료를 통해 멸종위기 동물에 관해 공부를 한 뒤 멸종위기 동물을 지키기 위해서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을 한다.

메인 활동으로 멸종동물을 지키기 위한 실천 포스터를 디지털로 만들기 전에 1학년의 특성을 고려하며 먼저 오프라인 종이 활동지에 한쪽에는 멸종위기 동물을 그리고 다른 쪽에는 내가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고 실천 방법을 글로 적을 수 있도록 한다. 그 후 학생들이 활동지에 작성한 내용을 ‘오토 드로우’를 활용하여 ‘귀여운 동물들을 지켜주세요’ 포스터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오토 드로우’ 로 포스터 만들기를 완성한 후에는 자신의 이름이 적힌 폴더에 완성 작품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