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화영 필리핀한국국제학교 교사
필리핀한국국제학교병설유치원(KISP)에서 부장교사로 근무하며 나는 매일 다문화 교육의 의미를 되새긴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그들이 자신의 정체성과 소속감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일은 단순한 직업 이상의 소명이다.
2년째 이어지는 이 여정에서 나는 매 순간 새로운 도전에 맞서며 유치원 교육의 미래를 설계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과정과 행사를 기획하며 아이들이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환경에서 자라나는 모습을 보는 일은 나에게 큰 기쁨과 자부심을 준다. 특히 우리 유치원은 학습을 넘어 아이들, 학부모, 교사가 함께 행복을 만들어가는 ‘다행복유치원’이라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다. 여기는 필리핀 속 한국, 그리고 한국 속 꿈자람이다.
우리 유치원의 가장 큰 특징은 학부모, 유아, 교사가 함께 소통하며 교육과정을 만들어간다는 점이다. 한-필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한국어를 재미있게 배우기를 원했고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기를 바랐다. 이러한 요구를 반영해 나는 현지 재외한국학교의 환경과 특성을 담은 특색 교육과정인 ‘꿈자람 놀이교실’을 기획했다. 올해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놀이 중심의 통합 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학습과 놀이의 즐거움을 동시에 경험하며 전인적으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꿈자람 놀이교실은 놀이와 학습을 하나로 연결하고 다양한 교육적 접근법을 융합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언어 학습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며 놀이를 통해 잊지 못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한다.
접근법 | 주요 특징 | 꿈자람 놀이교실 구성 | 기대 효과 |
---|---|---|---|
놀이 중심 접근법 | 놀이와 활동 속에서 언어를 접하며 학습 | 퍼포먼스 오감놀이터 | 흥미 유발 학습 동기 향상 |
통합 교육 접근법 | 언어를 다른 영역 (예: 과학, 예술)과 연계하여 학습 |
창의놀이터 (과학 미술 통합놀이) 몬든튼놀이터 (체육 음악 통합놀이) |
사고력 향상 다양한 맥락에서 언어 활용 능력 증대 |
문해 중심 접근법 | 읽기와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언어 학습 강조 | 꿈자람 한글 놀이 (읽기 쓰기 중심 교재 개발) |
문해력 증진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 |
음성 언어 중심 접근법 | 발음, 억양, 리듬 등을 익히는 데 초점 | 꿈자람 한글 놀이 (듣기 말하기 중심 교재 개발) |
발음 정확성 듣기와 말하기 능력 강화 |
구분 | 활동 모습 및 활동 교재 | |||
---|---|---|---|---|
퍼포먼스 오감놀이터 |
![]() |
![]() |
![]() |
![]() |
밀가루야 놀자! | 물풍선 탐험대 | 빛 야광 놀이터 | 손발 물감 놀이 축제 | |
창의놀이터 | ![]() |
![]() |
![]() |
![]() |
팡팡 터지는 폭죽 | 부릉부릉 자동차 놀이 | 화산폭발 공룡 구출 작전 | ||
몸 튼튼 놀이터 |
![]() |
![]() |
![]() |
![]() |
신문지로 놀자! | 택배 왔어요! | 창의 퐁퐁 종이컵! | 스카프 휘날리며 짝짝! | |
꿈자람 한글 놀이 |
![]() |
![]() |
![]() |
![]() |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
※ 프로그램별 활동 영상과 사진은 필리핀한국국제학교 누리집의 홍보 동영상 및 유치원 교육 앨범에서 확인할 수 있음
꿈자람 놀이교실은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학습의 즐거움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 과정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자연스럽게 배우게 하여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글로벌 사회에서 상호문화적 이해를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학부모들에게 수업 활동을 사진과 영상으로 공유해 아이들의 학습 과정을 확인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필리핀 학부모들도 한국 교육 문화를 이해하고 교사와 학부모, 아이들 간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소통은 다문화 가정이 겪는 언어와 문화적 장벽을 허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이 자신감과 정체성을 키우는 모습을 보며 나는 큰 보람을 느낀다. 이 프로그램은 놀이와 학습을 결합해 다문화 환경 속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앞으로도 학부모와 유아,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며 글로벌 교육 현장에서 한국 유아교육의 가치를 알릴 것이다. 꿈자람 놀이교실은 단순한 교육 활동을 넘어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희망과 변화를 선물하는 특별한 여정이다. 이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새로운 가능성은 다문화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