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포털 온라인소식지 Vol 10

본문 바로가기

한국학교 행사스케치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 행사 스케치

문덕주 자카르타한국국학교 교감

튼튼한 몸! 따뜻한 마음! 어려운 친구들을 돕는 JIKS Charity Activity Day!

코드모스 활동 모습

Basketball Shoot

올해 JIKS Charity Activity Day는 작년과 다르게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이원화하여 실시하였다.

온라인 방식으로는 6월 25일부터 10월25일까지 장기간에 걸쳐 AI 활용 Charity Challenge를 실시하였다. 이 활동은 인공지능 코스웨어인 <코드모스>를 활용하여 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미션을 해결할 때마다 인증서를 받게 된다. 획득한 인증서의 개수만큼 인도네시아의 어려운 친구들을 위해 기부하는 방법으로 따뜻한 마음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인공지능 문제해결력 및 컴퓨팅 사고력이 신장되는 효과가 있었다.

오프라인 방식으로는 9월 20일에 다양한 운동 종목에 참여함으로써 어려운 친구들을 돕는 Charity Activity Day가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3~6학년 학생이 여러 운동 종목(Penalty Kick, Basketball Shoot, Badminton, Skipping Rope, Cornhole, Sponsored Walk) 중 도전 종목을 정하고 각 활동에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되었다.

기부 방법은 자신이 정한 목표에 따라 달성한 개수나 횟수만큼 스스로 정한 기부 금액을 모아 인도네시아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 있는 종목에 참여하여 몸도 튼튼해지고, 마음도 따뜻해지는 기부의 값진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이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기부의 중요함을 깨닫고 자신의 노력을 통해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음을 느꼈다. 이번 AI 활용 Charity Challenge와 Charity Activity Day를 통해 모은 기부금(33,294,200루피아(약 294만 원))으로 오는 12월 23일에 전교 학생회 임원들과 함께 인도네시아 사회복지단체(Sahabat Anak)에 필요한 물품(학용품, 생활용품, 컴퓨터 등)을 구매하여 전달할 예정이다.

Penalty Kick

Cornhole

아름다운 디지털 세상은 나로부터!
2024 JIKS 디지털 윤리 골든벨!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JIKS, 교장 이선아)는 2024년 9월 26, 27일 디지털윤리 특별교육의 일환으로 ‘도전! 디지털윤리 골든벨’ 행사를 4-6학년, 7-8학년, 9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전문 강사의 디지털윤리 강의, 디지털윤리 골든벨로 진행함으로써 건전한 디지털윤리 문화조성 및 디지털윤리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마련했다. 또한 JIKS 초등과정에서는 교육부 디지털활용선도학교 운영과 함께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과 접목하여 뜻깊은 행사로 진행되었다.

디지털윤리 강의는 혐오 표현, 허위정보, 디지털 성폭력, AI 윤리 등 디지털 역기능 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르게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디지털윤리 교육 수강 후,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관련 골든벨 퀴즈 풀이에 참여하고 최후의 1인을 선정해 시상했다. 부상으로 ‘최후의 1인’ 학생(4-6학년 이동원(6-1), 7-8학년 원태현(8-1), 9학년 김연서(9-2))이 속한 학급의 모든 학생에게 20만 원 상당의 학급 간식 상품권이 전달되었다.

이동원 학생은 “수업 시간과 이번 강의를 통해서 배운 디지털윤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디지털윤리를 생활 속에서 꼭 실천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선아 교장은 “디지털윤리 강의를 집중해서 듣고, 골든벨 퀴즈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 모두가 최후의 1인이라고 칭찬하였다. 또한 이번 행사로 디지털시민으로서 디지털 역량을 갖출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이런 기회를 마련해 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측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디지털윤리 전문 강사 교육

디지털윤리 골든벨 행사 (1)

디지털윤리 골든벨 행사 (2)

디지털윤리 골든벨 행사 (3)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