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포털 온라인소식지 Vol 10

본문 바로가기

한국학교 행사스케치

베트남 중추절 맞이 계기 교육
- 문화 체험과 이해의 장 마련

박정연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사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는 베트남 중추절(한국 추석)을 맞아 학생들이 베트남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9월 9일~13일 일주일간 계기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베트남 문화를 즐기고 경험하면서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과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학년별로 Đèn lồng giấy(종이등), Đèn ông sao(별등), Mẹt tre(대나무 바구니 장식) 등 베트남 전통공예품 만들기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은 조명, 전통악기와 함께 전시하여 중추절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학생들이 전통 의상인 아오자이를 입고 퍼레이드를 진행하여 행사 분위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베트남의 중추절은 어린이날이기도 하여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퀴즈 대회와 함께 간식 나눔 행사가 열려, 즐거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베트남 문화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체험 중심으로 추석 관련 다문화 이해 교육이 진행되었다. 베트남어 수업 시간에 추석 장난감 만들기, 종이 등불 만들기, 핸드 드럼 꾸미기, 가면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였고 월병 만들기, 추석 과일 꾸미기 등의 특별활동 기회도 제공하였다.

특히 이번 학년도에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내에서 처음으로 액운을 쫓아내고 행운은 부른다는 베트남 사자춤 공연을 모든 학생이 함께 관람하며 흥겨운 분위기 속에서 베트남 명절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글로벌 역량을 키울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다양한 계기교육과 문화 체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 다른 문화와 전통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향상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