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 온라인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원 교원이야기

  >  한국교육원 교원이야기 >  얘들아! 코로나 극복을 위해 우리 함께 온라인 K·P FESTIVAL 신나게 즐겨보자!

얘들아!
코로나 극복을 위해 우리 함께 온라인 K·P FESTIVAL 신나게 즐겨보자!

말레이시아는 2021년 Covid 19 바이러스의 급격한 전파로 17700명(2021년 7월 31일 기준) 최고치의 무서운 감염 수치를 보였다. 5월 7일부터 시작된 이동 통제 제한(MCO=Movement Control Order)는 5개월 이상 이어지고, 외출 금지로 인해 등교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친구도 만나지 못하는 고립되고 제한된 상황. 내가 유일하게 시간을 집에서 잘 보낼 수 있는 방법은 가장 좋아하는 요리와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활동에 더욱 몰두하는 일이었다.

팬데믹 이전과는 다른 온라인 수업을 시작하며 느낀 점은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다양성 교육의 시급함이었다. 이곳 말레이시아 현지 학생을 위해 학생 중심의 재미있고 유익한 온라인 수업 활동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한국어를 열심히 배우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며, 단순히 교과서 위주의 수업보다는 7월 한 달간은 한국문화 특별 수업시간을 운영하였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서 한국문화 관련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한국 음식, 한국 여행, K드라마, K·P 등 다양한 한국문화 주제로 한 달 간 다양한 온라인 문화 수업을 실시하였다. 한국문화 특별 시간 중 야심차게 학생들과 함께 즐기며 기억에 남기기 위한 문화 수업 중 하나는 ‘우리 함께 K·P FESTVIAL 신나게 즐기기’라는 이벤트였다.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K·P을 주제로 하여 함께 즐기고 공유하는 시간을 위해 온라인 K·P FESTIVAL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을 위해 코로나 극복 의지를 담아 비대면(온라인) 수업의 단점과 제한점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과 함께 즐기기 위한 K·P 행사 계획을 구상하며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K·P ONLINE FESTIVAL(2021년 8월 26일 PM 7:30-9:00 특별 시간 운영)에 한국어반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한국어 활동 영상 시청과 KP 노래 대회 및 댄스 VIDEO CLIP 콘테스트와 이벤트 퀴즈 등에 참여하는 활동 시간을 가졌다.

우선, K·P FESTIVAL 준비 과정에서 온라인 KP 행사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한국어 온라인 행사 초청장(참여 신청 및 안내)을 온라인 구글 클래스룸에 알리고, 한국문화 관련 퀴즈 및 K·P FESTIVAL 실시에 대한 안내를 공지했으며 참여 신청 여부 응답을 받았다. 특히 가장 중요한 K·P 뮤직비디오 작품 제출에 참여할 학생들의 신청서를 받기 위해, 참여 신청란에 콘테스트 참가 부문을 체크하도록 하여 준비 사항 체크 및 작품 제출 시간 등을 잘 공지하였다. 참여 학생들의 뮤직비디오 준비는 K·P FESTIVAL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로 개인적으로 준비가 잘 되고 있는지 제출 전까지 체크하면서, K·P FESTIVAL 온라인 시간에 잘 상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자, 그러면 SMS AlAM SHAH 이곳 학생들이 다 함께 즐긴 K·P FESTIVAL의 1부 공연과 2부 공연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보겠다. 무엇보다도 기억에 남는 것은 한국어 교사인 나 혼자 단독 MC를 하지 않고, 학생과 함께 K·P 진행을 해서 조금 더 수월하고 더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었다. 1시간 30분의 짧지 않은 시간에 한국어 교사인 나 혼자 사회 진행을 하기엔 좀 쑥스럽기도 하고, 한국말을 너무 훌륭히 잘할 뿐만 아니라 K·P, K-드라마 등 한국과 한국어를 너무 좋아하고 열정적인 FORM 4 학생 ‘FARRIS’와 함께하는 공동 MC 진행 덕으로 학생 입장에서 부드럽게 잘 진행될 수 있었다. 그리고 ‘FARRIS’는 너무 훌륭히 MC 역할을 잘 해주었다. 오히려 교사인 내가 보조 MC 역할인 셈이었다.

온라인 K·P FESTIVAL 1부에서는 “Enjoy Korean culture activity(우리 함께 한국문화 즐겨요)”라는 제목으로 그동안 학생들과 함께한 한국어 수업 활동 관련 동영상을 만들어 시청하였고, 2020년 학생들과 함께 했던 “한글날 학생들의 작품 전시회 영상 비디오” 및 “선생님 축하 메시지 영상”을 시청하였다. 온라인 K·P FESTIVAL의 하이라이트인 2부에서는 “WE ARE THE HERO OF K·P(우리가 KP 주인공)”의 제목으로 온라인 게임 앱인 KAHOOT을 공유하여 학생들의 “K·P 퀴즈” 참여가 이루어졌다. K·P 퀴즈를 마친 후에는 여섯 학생들의 뮤직비디오 작품을 소개하며 온라인에 참여한 학생들과 함께 시청하였다. 3부는 “GOOD LUCK TO US(행운이 우리에게도)”라는 제목으로 가수 아이돌 그룹 퍼즐 조각으로 아이돌을 맞추는 그림 퀴즈와 “선물 보너스 쿠폰 증정” 및 뮤직비디오로 제출한 작품을 최종 심사하여 상장을 수여하고 축하해주는 시간을 가졌다.

“K·P 뮤직비디오 콘테스트”에 참여한 학생들 중 1등은 FORM 3 DANISH라는 학생으로 평소 눈에 띄지 않고 조용하여 비디오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의아했었지만, 제출한 작품을 보고 나서 그 완벽함과 노래 실력에 놀라고 감동하였다. 마치 뮤직비디오 연출가가 멋지게 뮤직비디오 한 편을 제작한듯이 완벽하게 연출된 배경과, 정확한 한국어 발음, 그리고 노래 가사에 맞는 표정 연출 등 어느 하나 부족한 곳 없어 나의 감탄은 멈출 수가 없었다. DANISH 학생이 노래한 한국 노래는 아주 오래전 명가수인 조용필의 ‘바람의 노래’를 ‘소향’이라는 가수가 K-드라마 ‘고백부부’ OST로 ‘리메이크’해서 부른 곡으로, 드라마를 통해서 이곳 학생들에게도 좀 알려진 것 같았다. DANISH 학생도 드라마를 보면서 그 노래를 알게 되어 가사의 내용이 너무 좋아서 노래를 선택하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훌륭한 노래 실력과 멋지게 뮤직비디오를 제출한 DANISH에게는 1등 영예의 상품인 블랙핑크 CD를 선물로 주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참여한 5명의 학생들에게도 2등(2명)과 3등(3명)의 상품을 각각 전달해주며, 모두 열심히 열정을 다해 참여한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과 함께 온라인 시상식도 마쳤다.

학생들과 함께 즐기며 마친 K·P ONLINE FESTIVAL은 2021년 코로나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집에서 오랫동안 갇혀 지내야만 하는 단조로운 생활과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기와 통제 속의 답답함을 이겨내려고 준비한 작은 콘서트였다. 온라인으로나마 학생들과 만나 K·P을 함께 즐기며 한국문화를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정말 기억에 남고 유의미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수업 활동 외 이러한 문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재능과 실력을 맘껏 뽐낼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교육적 보람과 성취를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비록 내가 학생들에게 문화 수업의 기회를 제공했지만 내게 오히려 더 큰 선물과 감동으로 돌아온 것 같아, 모두 함께 열심히 참여하고 즐겼던 SMS ALAM SHAH 한국어반 학생들에게 고맙고 감사한 마음이 크다. 지금 이순간에도...

K·P FESTIVAL 초대장

FARRIS와 함께 온라인 K·P MC 진행

KAHOOT으로 K·P 퀴즈

K·P 아이돌 맞추기 조각 퀴즈

“행운이 우리에게도” WHEEL OF ME로 선물 행운 추첨

“K·P FESTIVAL 뮤직비디오 만들기” 참여 부문 1등을 수상한 DANISH가 부른 ‘바람의 노래’

이유미 말레이시아 한국교육원 파견한국어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