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한국국제학교(교장 신원식) 유․초등부는 2022년 6월 20일부터 6월 24일까지 Art Week를 개최하였다. Art Week 기간 동안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예술 활동을 접해봄으로써 예술을 쉽고 재미있게 느끼며 예술 문화적 소양을 키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이번 Art Week가 개최되는 기간을 전후로 홍콩 국내 학교들의 Covid-19 확진 사례가 증가하여, 각 학교에서 폐쇄가 결정되는 상황 속에서도 본교는 확진 사례 없이 계속 대면 수업을 이어나갈 수 있었으며 이에 전교생이 모두 함께 즐기는 뜻깊은 교육행사가 차질 없이 개최될 수 있었다.
올해의 Art Week는 ‘Colour & Patterns’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각 학급의 교사들이 한 분야의 특색 있는 예술 활동 수업을 계획하고 이를 학급별 교환 수업을 통해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유․초등부 학생들이 교사별로 준비된 모든 수업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예술 분야와 미술 사조를 고루 접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교환 수업에서 학생들은 Aboriginal Dot art, Mosaic, Collage, Cut-outs 등과 같은 표현기법을 배우고,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표현해 보며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고, Pastel Nagomi Art, Soft Oil Pastels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작품을 완성해 보며 각기 다른 미술 재료의 특성을 체험해 보았다.
다양한 표현기법 배우기
또한, Tessellation 기법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활용해 보며 예술과 공학의 만남을 통한 창조적인 작품세계를 경험해 보았을 뿐만 아니라, Stop Motion Film을 감상한 후 제작 방법을 배우고 Tablet PC를 활용하여 직접 영상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기술과 새로운 매체 및 예술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각기 열심히 제작한 영상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가운데 미래의 감독, 평론가의 꿈도 키워보며 신나는 시간을 보냈다.
Stop Motion Film 제작 활동
아울러 Artist 초청 특별 수업으로 전문 예술 작가 선생님의 지도를 받으며 종이를 오려 붙이는 장식법인 ‘데쿠파주(Decoupage)' 기법을 활용하여 필통, 사진 액자, Door Hanger 등을 디자인하는 것을 통해 실용적인 공예 작품도 제작해 보는 등 다양하고 폭넓은 예술의 세계를 경험하였다.
데쿠파주 기법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
행사의 마지막 날은 본교 소강당에서 전시회를 개최하여 Art Week 기간 동안 학생들이 완성한 모든 작품을 한자리에 전시하고 서로의 감상을 나누며 학생들의 예술 활동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소정의 심사를 통해 우수작으로 4명의 작품(유아반 홍유민, 2학년 남지우, 4학년 하준수, 6학년 천미샤)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우수작품 시상
전시회 모습
홍콩한국국제학교 신원식 교장은 학생들의 열정과 개성이 듬뿍 담긴 작품들이 가득해 우수작을 선정하는 데 심사위원 선생님들께서 매우 난감해하셨다는 말을 전하며, 이번 Art Week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고 문화 예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Covid-19 상황으로 학부모님들을 전시회에 초대하지 못해 매우 아쉽지만, 이렇게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방역에 적극적으로 대처한 결과, 지난 4월 홍콩 국내 학교의 전면 대면 수업이 실시된 이후 온라인 수업 전환 없이 1학기 교육과정을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다며 본교 가족 모두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박선영 홍콩한국국제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