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 온라인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한국학교 교원이야기

  >  한국학교 교원이야기 >  계란찜국(国) 그것이 알고 싶으신가요?

계란찜국(国) 그것이 알고 싶으신가요?

한국에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세금 내는 아이들’이 생활하는 초등학교 교실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었습니다. 거기에 여러 선생님의 훌륭한 아이디어가 더해져 그 수업은 더욱더 풍부해졌습니다. 그 수업의 장소를 광저우한국학교 6학년 교실로 옮겨 왔습니다. 지금부터 6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탄생하게 된 새로운 나라의 이모저모 함께 알아보실까요?

(1) 계란찜국의 탄생

2022년 3월 중국 광저우 한국학교에 새로운 나라가 탄생합니다. 그 나라의 이름은 국민들의 투표로 결정된 계란찜국(国)! 나라의 이름을 정할 때까지만 해도 학생들은 선생님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모양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소 장난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나라의 이름을 정했습니다. 학급 어린이회 임원 선거를 통해 국무총리와 경제부 총리가 당선되었고, 대한민국의 헌법을 살펴본 후 이를 기초로 우리 상황에 맞는 계란찜국의 헌법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행정부를 구성하고 국무총리를 통해 나라의 세금을 운영하고 국민을 위한 복지 정책들을 만들었습니다.

(2) 월급 통장

그러면 이 세금들은 어디에서 나왔을까요? 계란찜국 국민들은 모두 직업이 있습니다. 학급의 1인 1역할을 직업으로 바꾸고 각자의 직업에 따라 매월 월급을 받고 세금을 냅니다. 월급은 월급 통장을 통해 받고, 통장에는 체크카드처럼 현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각 개인이 월급 통장을 통해 모든 돈을 사용하게 됩니다.

(3) 창업경진대회

계란찜국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돈을 벌 수도 있고, 계란찜국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공모전 또는 대회에 참가하면서 상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어과 교육과정 ‘3단원.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기’를 활용하여 발표 대회를 열어 학생들 모두 자신이 준비한 주제와 자료를 발표해보았습니다. 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경제 활동에 대해 배우면서 학생들은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해볼 수 있었습니다. 창업경진대회에 회사 창업자로 참여하면서 동시에 투자자로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회사에 내가 원하는 만큼 투자도 해보았습니다. 투자를 많이 받은 3개의 회사는 상금을 받고, 그 회사에 투자에 성공한 투자자들도 투자금을 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회사들은 실제로 계란찜국에서 사업을 시작했고, 많은 수익을 창출하여 직원 수도 많이 늘었고 계속 사업이 번창하고 있습니다.

(3) 계란찜국의 위기

이렇게 평화롭던 계란찜국에도 위기가 닥칩니다.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대통령이 계란찜국 국민들의 자유를 통제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과거 우리나라 민주화의 역사의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게 됩니다. 계엄령, 유신 헌법, 긴급 조치가 계란찜국에서 실제로 일어나게 되고, 학생들의 자유는 억압받게 됩니다. 사회과 역사 수업을 통해 부당한 상황을 외부에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고, 학급의 학생들은 자신들이 겪고 있는 상황을 알리기 위해서 다양한 방향으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위챗 모멘트를 통해 알리기도 하고 학교의 교장 선생님, 전담 선생님 그리고 주위 다른 학년 학생들에게도 알리게 됩니다.

이렇게 역사적인 사건들도 직접 겪어보고 경제 활동을 통해 돈의 흐름을 공부해보는 과정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리라 확신합니다. 앞으로 2학기에 계란찜국에는 어떤 재미있는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나게 될지 여러분도 알고싶으신가요?

창업경진대회 – 투자하는 모습

창업경진대회 - 사업 운영 모습

창업경진대회 - 사업 운영 모습

유신 헌법과 긴급 조치의 실시

SNS로 상황을 알리려는 노력

학생들이 함께 만든 활동문집

백은영 광저우한국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