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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정체성 정립을 위한 아리랑 추상화 수업

아리랑 추상화 수업 기획 의도

다문화를 이해하는 역량이 필수적인 시대이지만,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이전에 자신이 속한 민족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중국에서 적게는 한 달, 많게는 십 년 넘게 살고 있는 한국 학생들이 우리 민족의 정체성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고, 정체성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주고 싶어서 아리랑 추상화 수업을 기획하였다.

아리랑은 오랜 세월 입에서 입으로 전해온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문화이며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목록에도 등재된 우리나라 대표 민요이다. 학생들이 아리랑의 등장 배경과 역사를 조사하고, 노래하는 가수의 영상을 보고 들으며 우리 민족의 문화정체성에 대하여 생각하도록 하였다.

추상화로 자유로운 감정 표현

추상화는 사실적이고 재현적인 표현 능력이 중요한 구상화와 다르게,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과 느낌을 조형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자유로운 형태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사물의 본질을 관찰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사실적인 형태 표현을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이다. 특히 화가의 감정표현이 중요한 서정적 추상은 내면 표현의 자유로움 때문에 청소년들이 미술 창작에 즐거움을 느끼며 참여한다. 하지만 조형요소와 원리와 같은 미술용어에 대한 지식 없이 무작정 추상화를 그리는 것은 무의미한 난화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추상화를 감상하고 조형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비평하는 수업이 선행되었다.

수업 개요

영역 표현, 감상 대상 고등학교 1학년
수업형태 오프라인 수업 전체차시 6차시
수업주제 아리랑 추상화를 통한 문화정체성 정립과 미술용어 학습
핵심질문 · 세계화 시대에 우리 민족의 문화정체성을 정립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 아리랑을 들으면 어떤 선과 색을 느낄 수 있나요?
· 미술작품을 비평할 때 필요한 미술용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핵심역량 · 미술교과: 미적 감수성, 자기주도적 미술학습능력
· 음악교과: 음악적 소통역량, 문화적 공동체역량
성취기준 [12미01-02]생활양식과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는 시각 문화의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다.
[12미02-02]조형 요소와 원리를 다양하게 응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12미02-04] 주제와 표현 의도, 재료와 표현 방법, 매체, 표현과정,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수업활동 추상화의 개념과 미술용어 학습 - 추상화 실습 및 성찰 활동지 - 아리랑 동영상 시청, 자료 조사, 아리랑을 들으며 음악적 특징과 느낌을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추상화의 주제 선정 - 아리랑 추상화 표현 및 비평문 작성
평가방법 관찰법, 프로세스 플리오, 실기평가, 논술형 평가

수업 결과

학생들이 아리랑을 조사하고 감상하면서 정립한 우리 민족의 정체성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표현한 아리랑추상화 그림을 통해 표현하고 싶은 내용
아리랑의 리듬에서 느낄 수 있는 강하지만 부드러운 느낌을 파도로 나타냈고, 우리 민족의 특별성을 다양한 색으로 표현했다.
특별히 빛이 나는 우리 민족을 강조하려고 반짝이는 붉은 종이를 사용하여 구름을 만들었다.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불규칙한 형태들로 어지러운 분위기를 표현하였고 이것은 아리랑을 부를 때의 상황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런 복잡한 상황에서도 색은 모두 하나다.
즉 외롭지만, 한마음으로 아리랑을 부르던 일제강점기 이야기가 담겨있다.
다양한 색과 재료를 통해 생동감 있는 아리랑의 소리를 표현했다.
아리랑은 세계 곳곳에 흩어져 사는 한민족을 하나로 묶는 구심점 역할을 한다.
그래서 노란색을 바탕에 통일감 있게 사용했다.
색동저고리를 연상시키는 한국의 전통색을 사용했다.
다양한 색은 전국 각지에서 다른 특성으로 존재하는 아리랑을 상징한다.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균형을 띄고 있는 곡선의 반복은 각자 다르면서도 한민족으로 존재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을 뜻한다.
우리나라가 가진 고유의 민족정신과 강인한 애국심을 담았다.
아리랑의 아름답지만 긴 역사가 담긴 무거운 느낌을 표현하고자 대비되는 두 색종이를 구겨서 콜라주 하였고 검은색으로 명암을 표현했다.
붉은색은 독립군의 피를, 푸른색은 의병대를 상징한다.

수업 후 학생 반응

한국학교 또는 재외학교를 오래 다닌 학생들은 기존에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우리 민족의 문화정체성을 아리랑에서도 느낄 수 있었고, 같은 기후나 지역에서 같은 언어를 사용하면서 형성된 각 지역의 아리랑들을 통해서 민족의 문화정체성이 형성되는 방법과 원인을 깨달았다고 하였다. 외국학교를 오래 다닌 학생들은 기존에는‘나는 한국인이다’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아리랑에 담겨있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특징을 알게 되었고 그런 것들이 모여 우리 민족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s또한 학생들은 아리랑을 듣고 느낀 자신의 감정을 추상화로 표현하는 것이 흥미로웠고, 아리랑에 관해 탐구하면서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느꼈다고 하였다.

최유빈 대련한국국제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