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배경 및 목적
·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학습 환경 속에서 각 교과에서 배운 수업 내용을 체계화하고 다시 생각하며, 구체화하는 과정(전시)과 우리들의 삶과 연계하는 활동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습득한다.
· 다양한 교과의 날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교과 전문성과 창의력을 증진시켜 21세기 미래역량교육을 함양한다.
순 / 내용 | 프로그램 | 활동내용 |
---|---|---|
1 | [독후 디자인 활동] 책 표지(띠지) 만들기 |
-(책표지)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담아 책 표지 디자인하기 -(책띠지) 읽은 책의 추천평, 책 속의 문장, 작가의 한 마디 등을 넣어 책을 홍보할 수 책 띠지 디자인하기 |
2 | [독후 감상 표현 활동] 만화 그리기 |
- 책을 읽고 자신의 감상을 만화로 표현하기 중학생 4컷 이상, 고등학생 8컷 이상 |
3 | [독후 창작 활동] 결말 바꾸어 쓰기 |
- 책이나 영화의 결말 바꾸어서 쓰기 |
4 | [독후 나눔 활동] 손글씨 쓰기 |
- 책을 읽고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인상 깊은 구절이나 자신의 감상을 예쁜 손글씨로 쓰기 |
5 | 감사 엽서 쓰기 | - 스승의 날을 맞아 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기 |
6 | 학급별 오디오북 제작 | - https://padlet.com/kjy810904/e7eujqguotwob5cp - 좋은 시를 낭송하거나 좋은 소설을 낭독, 학급 구성원 전원 참여 |
순 / 내용 | 프로그램 | 활동내용 |
---|---|---|
1 | [Project Display 우수작 및 수상자 발표 PPT 슬라이드] | - 수업과 연계된 Project Display 운영 - Project Display 우수작 선정 투표 및 pop-quiz 참여 |
2 | English Debate |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사회로의 변화를 기대하며 주제 선정, ‘Transformation’ 주제 |
3 | English UCC (중,고) Individual Research(고) | - 영어 UCC 만들기, Individual Research 활동 |
4 | Golden Bell(중,고) | - 영어 골든벨 대회 |
5 | Song and Skit(중,고) | - Song and Skit 공연으로 중고등 영어의 날 참여행사로 마무리 |
순 / 내용 | 프로그램 | 활동내용 |
---|---|---|
1 | 수학용어 말하기 한마당 | - 수학용어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하는 동영상 제작 (2~3명 권장, 개인 참여도 가능) |
2 | 다면체만들기 | - 여러 개의 유닛을 활용하여 풀을 사용하지 않고 볼록 다면체, 오목 다면체 등 다양한 다면체를 직접 제작하며 수학적 원리를 찾는 활동 |
3 | 수학만화그리기 | - 수학 만화 제작(8컷 이내) - 수학적인 내용을 포함하면 어떤주제도 가능 - (수학자이야기, 수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 수학수업 에피소드 등등) |
4 | 코딩 | - 수학 코딩 활동 |
5 | 수학디자인(명함, 신문만들기) | - 미래의 내 명함 만들기, 수학신문 - 수학사나 수학원리 이야기 등을 기사화하여 흥미롭게 제작하는 활동 |
순 / 내용 | 프로그램 | 활동내용 |
---|---|---|
1 | 나라사랑 N행시/도덕 | 평화 통일의 염원을 담아 N행시 짓기 |
2 | 통일 ‘리플릿’ 만들기/역사 | 평화 통일과 관련된 주제를 활용하여 리플릿 제작하기 |
3 | 평화 통일 타이포그라피/사회 | 글자를 활용하여 평화 통일을 주제로 디자인해 보기 |
4 | 통일 신문 만들기/한국사 | 통일된 나라를 생각하며, 희망찬 뉴스 만들어 보기 |
5 | 통일 그림(만화) 그리기/윤리 | 만화를 통해 평화 통일에 대해 재미있게 표현해 보기 |
종목 | 참가 조건 | 종목별 활동 방법 및 기준 |
---|---|---|
1. 골드버그 | (중고등) 2인 1팀 |
당일 구슬이 장치를 통과하여 바닥에 떨어질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도록 창의적인 장치를 고안하여 제작 |
2. 교량 만들기 | (중고등) 2인1팀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트교, 아치교, 라멘교 중 기본 교량을 선택한 후 창의적인 형태로 제작. 주어진 하드보드지 위에 기본형태를 빨대로 제작하고 다양한 소품을 이용해 교량을 완성 |
3. 과학사진/상상화 | (중고등) 개인 |
당일 주어지는 3~4가지 과학 주제와 관련된 현상이나 장면을 사진으로 촬영하고 사진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거나 그림으로 제작 |
4. 과학 신문 | (중고등) 개인 |
최근 과학 이슈와 관련된 내용으로 신문을 만들어야 하며, 필요한 기사나 사진 자료는 미리 자료를 준비할 수 있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글씨는 손글씨로 작성 |
5. 바벨탑 만들기 | (중고등) 2인1팀 |
주어진 재료를 이용한 설계도와 제작 원리를 작성하고 가장 높은 구조물을 제작 |
6. 재활용품 세포 입체구조만들기 |
(중고등) 2인1팀 |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세포 소기관을 5개 이상 제작 |
7. 창의 3D모델링 | (중고등) 개인 |
당일 주어진 과학 관련 주제에 대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3D로 모델링하여 설계하기. 자신이 사용하는 3D SW를 학교 컴퓨터(노트북)에 설치하여 작업 |
종목 | 참가 조건 | 종목별 활동 방법 및 기준 |
---|---|---|
1 | ([Project Display 우수작 및 수상자 발표 PPT 슬라이드] | - 화합을 주제로 한 베트남어 프레젠테이션 활동 |
2 | 베트남어 경시대회 | - 베트남어 수업활동을 바탕으로 베트남어 경시대회 운영 |
3 | 베트남의 다양한 문화체험 | - MOU 결연 학교(Trung Vuong 중학교, Nguyen Binh Khiem 고등학교)를 초청하여 문화 및 학술 교류 및 부스체험활동 |
4 | 베트남 명소 소개 작품전시 | - 베트남의 명소를 사진, 그림으로 소개하고 작품으로 전시 |
5 | Song and Skit(중,고) | - Song and Skit 공연으로 중고등 베트남어 날 무대 발표 |
▶ 추진 효과
· 수업과 연계된 Project Display 운영으로 수업과 교과 행사의 일원화 계획.
· 교과의 날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학생 운영팀의 행사 준비 및 운영 과정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교과 행사 운영.
· 교과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체계화·구체화하여 학습의 즐거움을 인식하게 함.
· 다양한 교과 활동에 참여하고, 전시된 교과 작품을 새롭게 맛보고, 다른 학생들의 좋은 활동자료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통해 발산적 사고 능력을 키움.
· 인문학,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영역을 상호 연계시키고 융합하며 상호협력에 의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 교과별 재능이 우수한 학생을 발굴하고 진로를 찾게 하여 21세기 글로벌 인재육성에 이바지함.
김정주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