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교육기관 온라인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한국학교 행사스케치

  >  한국학교 행사스케치 >  T(Thinking) D(Doing) F(Feeling)로 가꾸어가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과의 날 운영

T(Thinking) D(Doing) F(Feeling)로 가꾸어가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과의 날 운영

▶ 추진배경 및 목적

·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학습 환경 속에서 각 교과에서 배운 수업 내용을 체계화하고 다시 생각하며, 구체화하는 과정(전시)과 우리들의 삶과 연계하는 활동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습득한다.
· 다양한 교과의 날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교과 전문성과 창의력을 증진시켜 21세기 미래역량교육을 함양한다.

국어과 교과의 날 운영(5월 ~ 6월)

순 / 내용 프로그램 활동내용
1 [독후 디자인 활동]
책 표지(띠지) 만들기
-(책표지)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담아 책 표지 디자인하기
-(책띠지) 읽은 책의 추천평, 책 속의 문장, 작가의 한 마디 등을 넣어 책을 홍보할 수 책 띠지 디자인하기
2 [독후 감상 표현 활동]
만화 그리기
- 책을 읽고 자신의 감상을 만화로 표현하기
중학생 4컷 이상, 고등학생 8컷 이상
3 [독후 창작 활동]
결말 바꾸어 쓰기
- 책이나 영화의 결말 바꾸어서 쓰기
4 [독후 나눔 활동]
손글씨 쓰기
- 책을 읽고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인상 깊은 구절이나 자신의 감상을 예쁜 손글씨로 쓰기
5 감사 엽서 쓰기 - 스승의 날을 맞아 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기
6 학급별 오디오북 제작 - https://padlet.com/kjy810904/e7eujqguotwob5cp
- 좋은 시를 낭송하거나 좋은 소설을 낭독, 학급 구성원 전원 참여

영어과 교과의 날 운영(5월 ~ 6월)

순 / 내용 프로그램 활동내용
1 [Project Display 우수작 및 수상자 발표 PPT 슬라이드] - 수업과 연계된 Project Display 운영
- Project Display 우수작 선정 투표 및 pop-quiz 참여
2 English Debate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사회로의 변화를 기대하며 주제 선정, ‘Transformation’ 주제
3 English UCC (중,고) Individual Research(고) - 영어 UCC 만들기, Individual Research 활동
4 Golden Bell(중,고) - 영어 골든벨 대회
5 Song and Skit(중,고) - Song and Skit 공연으로 중고등 영어의 날 참여행사로 마무리

수학과 교과의 날 운영(5월 ~ 6월)

순 / 내용 프로그램 활동내용
1 수학용어 말하기 한마당 - 수학용어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하는 동영상 제작
(2~3명 권장, 개인 참여도 가능)
2 다면체만들기 - 여러 개의 유닛을 활용하여 풀을 사용하지 않고 볼록 다면체, 오목 다면체 등 다양한 다면체를 직접 제작하며 수학적 원리를 찾는 활동
3 수학만화그리기 - 수학 만화 제작(8컷 이내)
- 수학적인 내용을 포함하면 어떤주제도 가능
- (수학자이야기, 수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 수학수업 에피소드 등등)
4 코딩 - 수학 코딩 활동
5 수학디자인(명함, 신문만들기) - 미래의 내 명함 만들기, 수학신문
- 수학사나 수학원리 이야기 등을 기사화하여 흥미롭게 제작하는 활동

사회과 교과의 날 운영(5월 24일)

순 / 내용 프로그램 활동내용
1 나라사랑 N행시/도덕 평화 통일의 염원을 담아 N행시 짓기
2 통일 ‘리플릿’ 만들기/역사 평화 통일과 관련된 주제를 활용하여 리플릿 제작하기
3 평화 통일 타이포그라피/사회 글자를 활용하여 평화 통일을 주제로 디자인해 보기
4 통일 신문 만들기/한국사 통일된 나라를 생각하며, 희망찬 뉴스 만들어 보기
5 통일 그림(만화) 그리기/윤리 만화를 통해 평화 통일에 대해 재미있게 표현해 보기

과학과 교과의 날 운영(5월 19일)

종목 참가 조건 종목별 활동 방법 및 기준
1. 골드버그 (중고등)
2인 1팀
당일 구슬이 장치를 통과하여 바닥에 떨어질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도록 창의적인 장치를 고안하여 제작
2. 교량 만들기 (중고등)
2인1팀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트교, 아치교, 라멘교 중 기본 교량을 선택한 후 창의적인 형태로 제작. 주어진 하드보드지 위에 기본형태를 빨대로 제작하고 다양한 소품을 이용해 교량을 완성
3. 과학사진/상상화 (중고등)
개인
당일 주어지는 3~4가지 과학 주제와 관련된 현상이나 장면을 사진으로 촬영하고 사진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거나 그림으로 제작
4. 과학 신문 (중고등)
개인
최근 과학 이슈와 관련된 내용으로 신문을 만들어야 하며, 필요한 기사나 사진 자료는 미리 자료를 준비할 수 있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글씨는 손글씨로 작성
5. 바벨탑 만들기 (중고등)
2인1팀
주어진 재료를 이용한 설계도와 제작 원리를 작성하고 가장 높은 구조물을 제작
6. 재활용품 세포
입체구조만들기
(중고등)
2인1팀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세포 소기관을 5개 이상 제작
7. 창의 3D모델링 (중고등)
개인
당일 주어진 과학 관련 주제에 대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3D로 모델링하여 설계하기. 자신이 사용하는 3D SW를 학교 컴퓨터(노트북)에 설치하여 작업

베트남어과 교과의 날 운영(5월 11일)

종목 참가 조건 종목별 활동 방법 및 기준
1 ([Project Display 우수작 및 수상자 발표 PPT 슬라이드] - 화합을 주제로 한 베트남어 프레젠테이션 활동
2 베트남어 경시대회 - 베트남어 수업활동을 바탕으로 베트남어 경시대회 운영
3 베트남의 다양한 문화체험 - MOU 결연 학교(Trung Vuong 중학교, Nguyen Binh Khiem 고등학교)를 초청하여 문화 및 학술 교류 및 부스체험활동
4 베트남 명소 소개 작품전시 - 베트남의 명소를 사진, 그림으로 소개하고 작품으로 전시
5 Song and Skit(중,고) - Song and Skit 공연으로 중고등 베트남어 날 무대 발표

▶ 추진 효과

· 수업과 연계된 Project Display 운영으로 수업과 교과 행사의 일원화 계획.
· 교과의 날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학생 운영팀의 행사 준비 및 운영 과정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교과 행사 운영.
· 교과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체계화·구체화하여 학습의 즐거움을 인식하게 함.
· 다양한 교과 활동에 참여하고, 전시된 교과 작품을 새롭게 맛보고, 다른 학생들의 좋은 활동자료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통해 발산적 사고 능력을 키움.
· 인문학,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영역을 상호 연계시키고 융합하며 상호협력에 의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 교과별 재능이 우수한 학생을 발굴하고 진로를 찾게 하여 21세기 글로벌 인재육성에 이바지함.

김정주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