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기획 의도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수업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한 수학 수업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유발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여 수업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게더타운(Gather Town)이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수학 방 탈출 게임을 제작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상호작용(컨텐츠)으로 메타버스를 체험하는 동시에 수학의 재미를 알며 팀원 간의 협력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하였습니다.
■ 수업 개요
- 과목 : 수학Ⅱ
-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 수업 형태 : 원격수업 + 오프라인 수업 병행 가능
- 기대효과 : 팀원 간 의사소통 및 협동심, 문제해결력 향상.
■ 수업 내용
메타버스 플랫폼 중의 하나인 게더타운을 수업에 적용하였습니다. 게더타운은 가상세계(캐릭터 활용)와 줌(ZOOM)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더타운은 교실이라는 가상세계에서 학생들이 각자의 캐릭터를 만들어 다양한 컨텐츠로 상호작용하기에 적합한 교육용 플랫폼이었습니다.
가. 게더타운으로 미적분 교실 만들기
https://app.gather.town/app/jAwW5A5YxWZQ56Yd/11th%20grade%20Calulus%20class
교실 환경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인 교실 + 소그룹 모둠 활동실 구축
2) 미적분학의 역사 / 데스모스로 배우는 미적분 / EBS MATH 영상실 / 미적분 활용 소개(+Game Zone)로, 다양한 관점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나. 방 탈출 게임으로 단원 마무리
고등학교 수학Ⅱ는 총 3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더타운을 활용한 수학 방 탈출 게임으로 단원 마무리 활동을 하였습니다.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과 관련된 수학 문제를 풀어 암호문을 열어 가장 먼저 방을 탈출하는 팀이 이기는 방식입니다. 4인 1팀으로 편성하였으며 수학 문항은 수준별로 제작하여 팀원 간에 협력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주어진 수업시간에 해결할 수 있도록 10~15문항으로 설계하였습니다.
다음은 학생들과 함께 수업에 적용했던 가상세계 수업 공간입니다.
1단원. 함수의 극한과 연속
https://app.gather.town/app/rGvkjBqw6Ogwj5Ck/maze
2단원. 미분
https://app.gather.town/app/vDBck5oA1c1G2fw1/differentiation%20classroom
3단원. 적분
https://app.gather.town/invite?token=BTgffaUf_K3Ud0PAKF15k24knpJ4DIzD
학생들의 메타버스 활동 모습
■ 학생들 피드백
처음 메타버스로 수업을 진행한다고 하였을 때 처음 어떻게 느꼈는지 질문
☞ “현재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접해본 적은 없었는데 메타버스로 수업을 한다고 하였을 때 굉장히 설레었어요.”
모둠별로 메타버스를 이용해 수학 방 탈출하는 수업의 효율성 질문
☞ “그저 종이에 있는 문제를 풀라고만 했다면 분명히 흥미도가 떨어졌겠지만, 귀여운 캐릭터로 메타버스 세상을 돌아다니며 방을 탈출하는 것이 수학 문제를 더욱 풀고 싶게 만드는 역할을 한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메타버스를 사용하며 수업하는 것이 굉장히 효율적인 것 같아요!”
유현철 무석한국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