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S 학교 홍보단은 상해한국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교 홍보 활동 단체로서, 학교의 교내외 교육활동에 대해 널리 알리고 홍보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마스코트인 무궁화가 그려진 검정 조끼를 입고 활동하는 SKS 학교 홍보단은 크게 기획운영부, 대외협력부, 홍보부로 나뉘어 있는데 11학년 8명, 10학년 7명으로 총 15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보단은 그동안 학교 홍보를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 활동들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학교 곳곳에서 활동하는 학교 대표 일꾼들
홍보단 부원들은 재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애교심을 북돋기 위하여 학교 캠퍼스 투어 안내와 학교 홍보 영상 및 홍보물 제작 등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재학생들에게 학교 행사, 학교생활 TMI, 그리고 월별 하이라이트 등 여러 종류의 카드 뉴스를 게시하고, 학교와 관련된 여러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곤 한다. 또한 유튜브에서는 캠퍼스 투어 영상이나 학교의 크고 작은 행사 영상들을 공유하는 등 학교의 교내외 활동에 대해 널리 알리고 있다.
화차오진 청소년 축제
5월 21일, SKS 학교 홍보단은 상해 내 국제적인 지역 중 하나인 화차오진에서 체계적인 교육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열린 2023학년도 화차오진 청소년 축제에 참가했다. 달고나 뽑기, 딱지치기, 한글 이름 뱃지 만들기 등의 체험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달고나 뽑기 부스에서는 제한 시간 내에 뽑기에 성공한 학생들에게 한국의 인기 간식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체험을 진행하였다. 한국의 전통놀이 체험을 위한 딱지치기 부스에서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딱지치기를 즐겼으며, 한글 이름 뱃지 만들기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한글 이름을 작성하여 자신만의 특별한 뱃지를 제작할 수 있었다.
상해대만학교와의 스포츠 교류전
6월 29일 상해한국학교와 상해대만학교 학생, 교사, 관리자 등 약 150명이 참여한 스포츠 교류전이 개최되었다. 교류전은 초등학교 축구 경기, 중고등학교 축구와 농구 경기로 진행되었다. 홍보단은 위 경기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쓰고, 양교 학생들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며 하나될 수 있었던 시간을 더욱 값지게 만드는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SKS 학교 홍보단은 학교 내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학교의 발전을 위한 활동들을 펼쳐 나가고 있다.
임서현 재외한국학교 글로내컬 학생 리포터 2기(상해한국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