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ip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재외동포를 위한 행복한 교육정보서비스

아이콘

알림∙소식

Overseas Koreans Education Portal

“재외국민을 위한 행복한 교육정보 서비스”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 재외동포의 규모는 약 750만 여명('18.12월 기준)에 이릅니다. 재외동포는 단순히 거주지를 달리하는 단일민족 구성원이라는 혈연적 의미를 넘어 한민족의 교육 공동체를 확장하는 소중한 해외 인적자원의 의미를 함께 지닙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재외동포 차세대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국내외 교육기관이 상생 발전하는 환경을 구축하고 재외교육에 대해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하여 우리 정부는 2007년에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재외국민들에게 국내 교육과정에 준하는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외교육기관은 한국학교가 16개국에 34개교, 한국교육원이 19개국에 43개원이 분포합니다('22.03.01.기준).
이들 재외교육기관들은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동포를 대상으로 민족적 정체성과 유대감을 고취하고 현지생활 능력과 적응력을 신장시키며 국내 기관과의 연계교육에 힘씀으로써 재외교육 발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재외교육기관 포털은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재외교육기관의 각종 교육정보를 국민들께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재외교육 구성원 간 필요한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서로가 협력적으로 교육력을 제고해 가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둡니다.
앞으로 본 포털은 다음의 목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첫째, 재외교육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적 교육정보망의 역할을 하겠습니다.
● 둘째, 사용자 중심의 정보 재가공 및 역동적 활용이 가능한 쌍방향 커뮤니티로서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재외교육의 교육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본 재외교육기관 포털을 자주 방문하시어 필요한 정보도 얻으시고 재외교육의 힘찬 성장에도 마음을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재외교육기관 포털 운영진 일동